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피부건강]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에 대한 진실
    건강(healthy) 2024. 1. 13. 11:12

     

    성인이 되어서도 아토피 피부염(Atopic dermatitis)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종종 본적이 있습니다. 대부분 가려움증으로 괴로워할 뿐만 아니라 따가움으로 통증을 호소하십니다. 저 또한 아토피 피부염이 심한 편은 아니지만 약간의 증상으로 피부에 지속적으로 보습 크림을 바르고 있습니다. 특히나 지금같은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철에는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피부관리가 필요한 아토피 피부염(Atopic dermatitis)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ㅣ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이란?

     단순피부염 혹은 아토피성 피부염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피부의 염증을 말하며, 심각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피부 습진의 질환을 말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비염, 두드러기,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영아기에 습진과 같이 아토피 피부염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성인이 될수록 아토피 피부염이 점차적으로 줄어들어 피부염이 줄거나 호전되는 경우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의 수는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추세입니다. 

     

     

    ㅣ아토피 피부염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거나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됩니다. 또한 개인 면연력이상으로 발생하거나, 피부 세포의 이상으로 피부염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의 70~80%는 가족력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부모 중 한쪽의 유전력응로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확률은 50%이며, 부모 중 양쪽의 유전력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확률은 75%라고 합니다. 

     최근까지 여러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 요인들 중 환경적인 요인이 피부염이 가장 큰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야외 미세먼지, 인스턴트 섭취 증가로 인한 알레르기 유발물질의 증가로 아토피 피부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ㅣ아토피 피부염 증상

      대표적인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의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이는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 혹은 알레르기 유발 음식(환경)에 의해서 반응하는 증상입니다. 극심한 가려움증은 낮보다는 저녁에 더욱 심해지며, 피부를 긁음으로써 피부에 염증 및 습진이 발생합니다. 보통 피부 습진이 심해진다면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져 피부를 긁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나는 증상의 정도와 부위는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보통 영유아기에는 급성기 습진으로 나타나며,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되는 부위는 머리, 목, 몸통, 팔다리에 펴져 발생됩니다. 영유아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게 되면 피부 건조증으로 가려움을 증상이 나타납니다.

     

     

    ㅣ아토피 피부염 진단

     아토피 피부염(Atopic dermatitis)은 한번은 진단으로 피부염을 진단하지 않습니다.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들을 토대도 피부염을 진단하며, 피부염의 모양과 부외, 가족력 및 재발 등의 증상들을 토대로 병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는 혈액검사, 알레르기 검사 등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검사를 시행합니다.

     

    1) 혈액검사 : 혈액 속에 lg E인 혈청면역글로불린의 농도로 아토피 피부염을 판단합니다. 혈청면연글로불린은 아토피와 관련이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조사한 바 환자의 80%정도가 해당 수치가 높습니다. 하지만 해당 수치가 낮다고 해서 꼭 아토피 피부염이 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2) 알레르기 검사 : 해당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약 7일간 약물 복용을 금지하고 관련 음식물을 검사 약 2주전부터 피해야 합니다. 해당 검사는 알레르기 유발 음식물을 섭취함에 따라 어떠한 증상이 발생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며,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 음식물이 아토피 피부염과 함께 동반하는지도 체크합니다. 

     

     

    ㅣ아토피 피부염 치료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의  근본적인 치료는 피부염의 발생을 막고, 피부 염증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1차원적인 치료는 적절한 목욕과 피부 보호를 위한 충분한 보습제 사용을 통해 피부를 청결하고 건조하지 않는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 2차적인 치료는 피부 감염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증상 정도에 따라 국소량의 스테로이드 사용과 항히스타민제 복용, 항바이러스제 복용을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이러한 치료로도 피부염이 치료되지 않는다면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 억제 치료제를 사용하거나 면역글로불린이라는 정맥주사를 맞는 치료법도 있습니다. 

     

     

    ㅣ아토피 피부염 관리법

     아토피 피부염은 꾸준한 관리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1. 적절한 보습케어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특히 건조한 계절, 환경의 경우에는 고보습제를 자주 사용하고 틈틈히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샤워 후 적절한 고보습크림이나 로션을 올바르게 바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올바른 세탁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이 바로 의류입니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지 않는 세제나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여 피부에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몸에 자극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서는 면 100%의 옷을 입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올바른 목욕습관

     뜨거운 물은 몸을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따뜻한 물에서 목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목욕 세제도 피부에 자극을 최소한으로 줄 수 있는 친환경적인 성분이 포함된 목욕 세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알레르기 유발 음식, 물건 제한

     본인에게 특정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 물건 등을 잘 파악하여 알레르기 및 알레르기 피부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5. 건강한 생활습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건강한 피부를 가질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통해 피부 회복 뿐만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