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깨 건강, 당신의 슬랩(slap)은 안전한가요?
    건강(healthy) 2024. 1. 5. 11:23

     

    어깨 통증을 느끼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넘어지는 바람에 어깨를 크게 다친 적이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어깨의 중요성을 모르고 지내다가 몸을 크게 다친 이후에 몸의 중요성, 팔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친 어깨를 효과적으로 재활하기 위해서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지와 운동법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ㅣ슬랩 병변(slap lesion)이란?

     

     상부 관절와순 파열이라고도 불리는 슬랩 병변은 우리 몸 팔과 어깨를 서로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며 안전하게 팔의 움직임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조직이 파열되어 극심한 통증을 유발시키는 질환입니다. 다시 말해 어깨와 팔을 연결시켜주는 동그란 모양의 관절(관절와순)이 앞뒤 방향으로 심하게 손상되어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ㅣ관절와순이란?

     

      쉽게 말하자면 어깨뼈를 360도로 뒤덮어 있는 관절을 말합니다. 우리 몸은 어깨와 팔이 느슨한 연골로 이어져 있는데 어깨가 빠지지 않도로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관절 와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는 어깨 관절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ㅣ슬랩 병변(slap lesion)의 원인

     

     슬랩 병변은 주로 어깨 윗쪽 상부의 림프 관절에서 발생하며 회전근개에 손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슬랩 병변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게 발생하며, 그 중에서 과격한 운동을 많이 하여 다치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들어서 다치는 경우, 야구/배구 등 과도하게 어깨 회전을 많이 하는 스포츠를 하는 경우(어깨 사용감이 많은 스포츠 운동선수 포함), 외부의 충격으로 팔이 뒤 혹은 위쪽으로 꺾이는 경우, 나이가 들면서 어깨 근육이 약해져서 다치는 경우 등 이두박근의 힘줄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된다고 합니다. 

     

     

    ㅣ슬랩 병변(slap lesion)의 증상

     

     어깨가 뻐근하거나 불안정하고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팔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극심한 통증과 고통을 호소하며 어깨가 빠지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깨를 앞뒤로 회전하는 경우 어깨쪽에서 뚝하는 소리와 함께 마찰음이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팔을 어깨 높이로 높이 들어올리는 힘듭니다. 손등을 엉덩이 쪽으로 가져가는 동작이나 등 뒤로 가져가는 동작을 했을 시 통증이 유발됩니다.

     

     

    ㅣ슬랩 병변(slap lesion)의 치료

     

     통증이 극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술이후 어깨 관절 운동의 제한, 2차적으로는 오십견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어깨를 많이 사용해야하는 운동선수의 경우가 아니라면 비수술적인 치료를 1차적으로 하여 증상의 추이를 지켜보는 편이 좋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라고 하면 어깨의 가벼운 스트레칭, 통증을 완화시키는 소염진통제 복용, 어깨 사용을 적게 하고 충분한 휴식, 적절한 재활운동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슬랩 병변의 대표적인 재활운동은 슬리퍼 스트레칭입니다. 이는 어깨가 아픈 쪽을 바닥쪽으로 누워 다친 어깨와 팔꿈치를 90도 각도로 구부린 상태로 반대편 손을 사용하여 다친 손을 바닥쪽으로 내회전시키는 스트레칭을 하는 운동입니다. 이는 팔의 내회전 가동범위를 회복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며 지속적으로 해당 동작을 하게되면 어깨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도 부상 어깨 부위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어깨 슬랩의 수술부위는 비교적 작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른 수술에 속하기 때문에 관절경이라는 의료기계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수술이 진행됩니다. 보통 손상된 정도에 따라서 찢어진 관절와순을 봉합 혹은 본래의 모양대로 복원시키는 수술로 진행됩니다.

     

     

    ㅣ슬랩 병변(slap lesion) 수술 후 주의사항

     

     관절와순 수술 후에는 약 4주간 팔걸이를 착용해야 합니다. 관절와순의 대표적인 합병증은 관절강직을 피하기 위해서 틈틈히 팔걸이를 제거하고 가동범위 내에서 관절 회복 운동을 시행해야 합니다. 수술 후 1달동안은 외회전 회복 운동은 하지 말아야 하지만, 관절 강직을 피하기 위해서는 통증이 없는 한 내회전 운동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또한 수술 후 2달 동안은 팔, 어깨에 강한 힘이 들지 않도록 해야하며 수술 후 3달부터는 외회전, 내회전 운동을 꾸준히 해주어야 다치기 이전 근육들을 사용할 수있게 됩니다. 

     

     

    ㅣ슬랩 병변(slap lesion)의 재활 운동

     

     1) 대표적인 재활 동작은 슬리퍼 스트레칭(sleeper stretching)입니다. 아픈 쪽을 바닥쪽으로 누워 다친 팔쪽의 다친 어깨와 팔꿈치를 90도 각도로 구부린 상태로 눕습니다. 여기서 손목과 팔꿈치가 항상 90도가 되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가벼운 호흡과 함께 반대편 손을 사용하여 다친 손을 바닥쪽으로 누르면서 내회전시키는 스트레칭을 하는 운동입니다. 이 동작은 총 10번씩 3세트 진행해주시고 처음에는 바닥까지 내려오지 않을수도 있지만 차츰 바닥 가까이까지 팔이 내려오게 됩니다.

    2) 두번째로는 바닥을 바라보고 눕습니다. 손등을 위쪽으로 향하게 슈퍼맨 자세를 취하고, 등쪽과 날깨뼈쪽에 힘을 주면서 팔을 천천히 내려줍니다. 이때 등을 쪼으는 느낌을 가져오면서 천천히 내려주셔야 운동 효과가 나타날 것 입니다. 이 동작은 10번씩 2~3세트를 진행해줍니다.

    3) 세번째 고무밴드를 이용한 운동입니다. 양손에 고무밴드를 쥡니다. 팔을 양쪽으로 통증이 없는 선까지 팔을 벌려줍니다. 이때 어깨와 손의 높이가 수평이 되는 선까지 올려줍니다. 해당 동작을 해도 통증이 없다면 다음 동작을 진행합니다. 고무밴드를 양발로 고정시킨 다음에 양옆에서 팔을 벌려 올려줍니다. 마치 사이드 레터럴레이즈 운동을 해주는 것과 동일한 동작입니다.

Designed by Tistory.